2018년 2월 21일 내일로여행(서대전역 경유 호남선 KTX 577(익산행), 578(용산행)열차)



호남고속선이 개통되기 이전 호남선 KTX는 서대전역까지 고속선을 이용하고 그 이후로는 기존선을 이용했다. 호남고속선이 개통되고 난 이후로도 서대전역 경유 KTX가 운행하고 있다. 현재 서대전역 경유 KTX는 세 부류인데 하나는 서대전역까지 운행하는 열차, 다른 하나는 서대전역을 거쳐 계룡, 논산, 익산역까지 운행하는 열차, 나머지는 서대전역을 거쳐서 목포, 여수엑스포까지 운행하는 열차 이렇게 세 부류이다. 서대전역까지 운행하는 열차에는 KTX-1이 있었으나 익산역까지 운행하는 열차는 전부 KTX산천이었다. 평창올림픽으로 인해 2월동안 서대전역 경유 익산착발 KTX가 KTX산천이 아닌 KTX-1로 운행해서 이번 기회에 이 열차를 타기로 했다. 

01

용산역으로 가는 무궁화호 열차를 타기 위해 안양역으로 갔다. 안양역에 도착했을 때 서동탄행 서울교통공사 개조저항 116편성 열차가 출발하고 있었다.

0

아직 용산행 무궁화호가 도착할 시간이 안되어서 안양역 바깥으로 나갔다. 응? 임대? 헉... 

안돼!!!!!(이 식당은 돈까스 무한리필 식당이었다)여기가 문닫았으니 돈까스 무한리필로 먹으려면 서울로 가야 겠구나...

0

안양역을 통과하는 부산행 KTX 231열차.

0

안양역에 도착하는 동대구발 서울행 무궁화호 1314열차. 용산역으로 가야 하기 때문에 이 무궁화호에 타지 않았다.

0

내가 탈 광주발 용산행 무궁화호 1422열차가 안양역에 도착하고 있다. 이 무궁화호를 타고 용산역으로 갔다.

0

용산역에 도착했다. 타고온 열차의 행선판이 목포행으로 바뀌었다.

0

용산역 8번 승강장에 진입하는 서대전경유 목포행 KTX 575열차.

01

용산역 7번 승강장에 도착하는 장항경유 익산행 새마을호 1151열차.

0

아직 문이 열리지 않았다.

0

목포행 KTX 575열차가 아직 출발하지 않은 상태에서 도착한 광주행 ITX새마을 1111열차.

0

용산역을 통과하는 서울행 KTX평창

0

용산역을 출발하는 부산행 KTX산천 119열차.

0

용산역에 도착하는 행신발 여수엑스포행 KTX산천 707열차.

01

용산역 9번 승강장에 도착하는 익산행 KTX 577열차. 원래는 KTX산천인데 평창올림픽 기간인 2월에는 KTX-1로 운행했다.

0

익산행 KTX 577열차.

0123

출발시간이 되어서 열차 안으로 들어갔다.

0

예정시간보다 5분 늦게 출발해서 1분 지연으로 익산역에 도착했다.

0

우선 촬영한 동영상들을 노트북으로 옮겼는데 시간이 많이 소요되었다.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다 옮겼으나 출발하기까지 20분 남아서 익산역 주변 식당에 가는 것을 포기하고 풍년제과에서 초코파이를 먹으려 했으나 풍년제과가 없어졌다. 그래서 던킨도너츠로 때웠다.

0

이 KTX는 용산역에서 익산역까지 타고온 열차이고 회차를 위해 전라선 동익산역(여객영업안함)으로 갔다가 다시 익산역 상행선 승강장으로 이동한다.

이 열차는 용산행 KTX 578열차다.

0

이 KTX를 타러 갔다.

0123

시간이 되어 용산행 KTX 578열차 안에 탑승했다.

0

내가 탄 KTX는 익산역을 출발했고 논산역에 도착했는데 왠 새마을호가 보였다. 알고보니 대통령 전용열차인 경복호였다. 열차 정차위치 때문에 아쉽게도 사진을 이렇게밖에 찍을 수 없었다.

01

익산역에서 출발한 용산행 KTX는 잘 달리다가 용산역을 앞두고 신호때문에 천천히 운행해서 4분 지연으로 용산역에 도착했다.

0

익산역에서 먹은 던킨도너츠로는 부족했는지 배가 고팠고 신용산역에 가서 4호선을 타고

이수역 남성시장에 위치한 무한리필돈까스 집에서 점심식사를 하고(후기를 보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0

집으로 갔다.(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