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13일 대중교통 출사기(서동탄역, 석계역, 공릉역, 서울역 KTX산천 복합열차)

서동탄역에서 광운대역까지 개조저항 열차의 운행장면을 찍은 다음 공릉역으로 가서 105번 버스를 타고 회현역에 하차해서 남대문시장 근처에서 늦은 점심식사를 하고 서울역에 가서 중련 KTX산천 열차사진을 찍었다.

성균관대역에 도착하는 서울교통공사 개조저항 113편성 서동탄행. 성균관대역에는 아직 스크린도어가 설치되지 않았고(설치중) 사진 찍을 공간이 있어서 성균관대역에서 사진을 찍었다.

서울교통공사의 캐릭터인 또타.

서울메트로때 만들어진 태양의 후예를 응용한 '안전의 후예'는 지금도 살아(?)있다.

수원역 근처의 ㄱ여객 차고지. 2층버스도 있다. 시간되면 2층버스도 타 볼 것이다.

서동탄역에 도착할 무렵에 보인 중저항 1x67편성.

이때 1x69편성은 병점기지 끝쪽에 있었다.

서동탄역과 동탄신도시를 운행하는 709-1번. 동탄신도시 사람들이 서동탄역보다 병점역을 이용해서 그런지 서동탄역 버스노선은 빈약하다.

배차간격이 빠르면 40분이고 늦으면 2시간이다.

서동탄역에 화성시에 의해 완공되었다는 것을 보이기 위해 이 문구가 있다. 원래 서동탄역의 위치는 행정구역상 오산시에 위치해 있어서 오산시에서 삼미역으로 역명을 정해야 한다고 했지만 화성시 돈으로 건설되어서 서동탄역으로 역명이 정해졌다.

개조저항 열차에서 서동탄역부터 광운대역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광운대역에 도착했고 잠시후 인천행 VVVF 311x06편성 열차가 광운대역에 도착했다.

이 열차를 타고 석계역으로 갔다.

6호선을 타기 위해 석계역에 하차했다.

석계역에 도착했을 시간이 1시 51분이고 아직 점심을 먹지 않아서

1,000원을 주고 쵸코와플을 사먹었다.

와플을 먹으면서 6호선 석계역 승강장으로 갔다.

수호랑과 반다비, 또타가 한 자리에...

지하철 6호선 연장운행안내문.

석계역에 도착하는 봉화산행 열차. 이 열차를 타고 태릉입구역으로 갔다.

태릉입구역에 도착해서

7호선으로 갈아탔다.(근데 왜 서울여대 광고가 눈에 잘 띄지?)

태릉입구역에 도착하는 서울교통공사 7호선 2차분 장암행. 이 열차를 타고 공릉역으로 갔다.

공릉역에 내렸다.

공릉역 자전거 승차 안내문과 출구안내문. 폰트가 코레일 폰트같다.

공릉역 버스정류장에서 105번 버스를 타고 회현역(남대문시장)으로 갔다.

105번을 공릉역에서부터 회현역(남대문시장)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찍었다.

회현역 근처 칼국수골목에 위치한 남해식당에서 늦은 점심으로 칼국수와 보리밥, 냉면을 먹었다.(후기를 보려면 사진을 클릭하시오)

식사를 마치고 걸어서 서울역으로 갔다. 서울역 열차출발안내. KTX산천 복합열차 두 편성이 서울역에서 출발한다.

그 중 하나는 맨 위의 동해선(포항)과 경전선(마산), 다른 하나는 호남선(목포)과 전라선(여수엑스포)이다. 호남선, 전라선 복합열차는 원래 인천공항2터미널역에서 출발하는 열차인데 평창올림픽으로 인해 인천공항2터미널 착발 KTX가 모두 강릉역으로만 운행하기 때문에 서울역에서 출발한다.

중련 KTX산천이 한 승강장 양쪽에 위치해있다. 왼쪽은 호남선, 전라선 복합열차고 오른쪽은 동해선, 경전선 복합열차다.

계단을 내려와서 찍은 KTX산천 복합열차.

오른쪽에 위치한 동해선(포항), 경전선(마산) KTX산천 복합열차. 동대구역까지는 복합열차로 운행하고, 동대구역에서 각각 분리되어 포항, 마산으로 운행한다.

왼쪽에 위치한 호남선(목포), 전라선(여수엑스포) KTX산천 복합열차. 익산역까지는 복합열차로 운행하고, 익산역에서 각각 분리되어 목포, 여수엑스포로 운행한다.

서울역에서 중련 KTX산천 열차사진을 찍고 집으로 갔다.(사진은 4호선 서울역)

2월 13일 출사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