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2월 8, 9일 대중교통 출사기(1호선 광운대-서동탄 전 구간, 경강선 인천공항2터미널-강릉)


2018년 2월 8일: 1호선 서울교통공사 개조저항 열차 안에서 광운대역에서부터 서동탄역까지 운행하는 영상을 촬영했다.

012

이문차량기지에 ITX새마을 열차가 입고되어 있었다.

광운대역에서 열차 사진을 찍으려고 했으나 스크린도어가 70% 설치되어서 찍는 대신 과거에 찍은 열차사진을 활용했다.

서울교통공사 개조저항 열차 안에서 광운대역부터 서동탄역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01

서동탄역에서 개조저항 열차를 타고 출발했다. 병점차량기지에 동글이(VVVF), 누리로, 중저항 열차가 있었다.

01

중저항 1x67편성. 지난번에 봤던 중저항과는 좀 달랐다. 자세히 보면 슈트락 일부가 철거되어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01

중저항의 뒷모습. 아무래도 폐차준비를 앞두고 있는거 같다는 느낌이 든다.

0

수원역에 내렸다. 간발의 차로 아쉽게 새마을호의 전체 모습을 찍지 못했다. 수원역에서 내려 버스를 타고 복학신청을 하러 학교로 갔다.

학교에서 복학신청을 하고 점심으로 코다리냉면을 먹었다(후기를 보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2월 8일 대중교통 출사 끝


2018년 2월 9일: 인천공항2터미널에서 강릉역까지 KTX가 한시적(올림픽 기간 동안만)으로 운행해서 인천공항 착발 강릉행 KTX를 타러 갔다.  

0

공항철도 홍대입구역 스크린도어 벽에 터미널별 항공사 이용안내문이 있다.

0

홍대입구역에 도착하는 인천공항2터미널행 열차. 이 열차를 타고 1터미널로 갔다.

01

어라? LED네. 지난번에 인천공항 2터미널발 목포행 KTX를 타러 갈때 탄 열차는 LCD모니터로 바뀌어 있어서 모든 공항철도 일반열차 내부의 LED전광판이 LCD모니터로 바뀐줄 알았는데 아니었다.

0

인천공항1터미널역에 내렸다. 무료셔틀버스를 타고 2터미널로 가기 위해서였다.

0

인천공항1터미널역에 공항철도 캐릭터 실물이 있었다. 남색 캐릭터와 하늘색 캐릭터가 있는데 이름이 각각 스피(Spee), 나르(Nareu)다. 

스피는 직통열차, 나르는 일반열차를 상징하는 캐릭터다.

0

KTX 인천공항1터미널역 열차 도착안내. 평창올림픽 기간동안 인천공항 KTX는 강릉으로만 운행한다.

그래서 기존 인천공항 착발 목포, 여수, 진주, 부산, 포항행 KTX는 서울, 용산 착발로 단축되고 동시에 광명역에 위치한 도심공항터미널을 이용하게끔 광명역에 임시정차한다.

0

인천공항 1터미널에서도 평창올림픽 공식마스코트인 수호랑과 반다비를 볼 수 있다.

01

3층에서 2터미널로 가는 버스에 탑승했다.

1터미널에서 2터미널로 가는 영상. 5배속 처리한 이유는 원래 동영상 원본에 어떤 가수 음악이 라디오로 나와서 저작권에 걸리는 바람에 수정을 할 수 밖에 없었다.

0

2터미널에 도착해서 바로 KTX승강장으로 갔다. 인천공항2터미널역에서 출발대기중인 강릉행 KTX평창(산천) 807열차.

이 열차는 원래 2터미널역에서 출발해 1터미널, 진부, 강릉역에만 정차하는데 청량리역에 추가 정차하는 것으로 바뀌었다.

다른 시간에는 모두 2터미널, 1터미널, 진부, 강릉 이렇게만 정차하는 열차가 있었으나 모두 매진되어서 이 열차를 탈수밖에 없었다.

0

KTX평창은 원래 산천인데 운전칸 옆면에 수호랑과 반다비 그림이 그려져있다. 

참고로 한국철도공사(코레일)는 평창올림픽 공식공급사다.

0

기관사가 탑승하는 문 양 옆에는 한복을 입은 수호랑과 반다비가 그려져있다.

0

행선표시가 강릉으로 되어있는 KTX. 고속열차의 한 종류인 EMU-250이 개발되는 2020년까지만 경강선에서 KTX 운행을 한다. 

0123

열차 안에서 "Kiss the rain"가야금 음악을 들으며 기다렸다.

2터미널에서 강릉역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찍었다. 왠만하면 터널, 지하구간은 생략하는데 경강선 구간의 터널, 지하는 생략하지 말아달라는 요청이 있어서 생략하지 않았다. 몇분 지연먹고 강릉역에 도착했다. 1터미널역에서 외국인들이 많이 탑승해서 대화를 해서 영어로 떠드는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내가 탄 객차에 어린이도 탑승했는데 외국인들 목소리가 커서 잘 안들린다.)

아! 그리고 진부역에 도착했을 때 외국 방송사 기자가 있었다.

0

타고온 열차는 상봉행으로 바뀌었다.

0

새로 신축된 강릉역사. 기존 강릉역 승강장은 지상에 있었으나 현재는 지하에 있다. 이 공사 과정에서 강릉 시내의 건널목과 선로, 철교가 모두 철거되었다.

0

강릉역 주차장. 기아차 (신형)K7과 현대차 (신형)그랜저가 주차되어있다. 기아자동차와 현대자동차는 평창올림픽 공식 파트너이다. 

얼른 강릉역에서 식당으로 가서 회국수로 점심식사를 하고(후기를 읽으려면 사진을 클릭하세요) 강릉역으로 갔다.

0

강릉역에 도착했을 때 시간이 조금 남아서 역 내부 사진을 찍었다. 관광객들을 위한 관광안내도.

0

여기까지 찍은 다음

01

열차를 타러 승강장으로 갔다.

0

강릉역까지 왔으니 역에서 KTX사진을 찍었다. 이 위치는 영 좋지가 않다.

0

그나마 여기가 낫다.

0

출발시간이 임박해서 열차 안으로 들어갔다.

강릉역에서 인천공항2터미널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경의중앙선 전철로 인해 10분 가량 지연되었다.

0

인천공항2터미널역에 도착했을 때 찍은 KTX사진.

012

마지막으로 이 사진을 찍고 대합실로 올라갔다. 직통열차를 타고 가려고 했는데 시간을 착각하는 바람에 못탔다.

그래서 공항버스를 타고 집으로 갔다.


2월 9일 대중교통 출사 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