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26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3부: 춘천행 경춘선 ITX청춘 2033열차, 춘천역 무궁화호)


이전글:

2017/11/26 - [철도여행/내일로 여행] - 2017년 8월 26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1부: 대전역의 임시 새마을호 열차)

2017/11/27 - [철도여행/내일로 여행] - 2017년 8월 26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2부: 용산역으로 가는길, 별내역과 퇴계원역 근처의 옛 경춘선)

용산역에서 춘천행 경춘선 ITX청춘 2033열차를 타고 춘천역으로 갔다.

0

ITX청춘 내부.

01

평내차량기지. 경춘선 열차 안에서 평내차량기지에 입고된 열차를 볼 수 없다.

(입, 출고 시간대라면 가능할 것이다.)

평내차량기지는 경춘선 전철과 ITX청춘 열차의 기지이다.

0

청평역에 도착할 무렵에 보이는 구 경춘선 철교.

01

청평역에 도착했다. 이 근처에 구 경춘선 청평역이 있는데 전부 철거되어 터만 남아있다.

내가 고1 여름방학때 청량리역에서 경춘선 무궁화호를 타고 청평역까지 간 적이 있다.

0

가평역에 도착했을 때 찍은 경춘선열차. ITX청춘은 스크린도어 때문에 보이지 않는다.

0

경춘선 전철도 가평역에 도착해 있었다. 이 경춘선 전철은 ITX청춘이 출발한 다음에 출발할 수 있다.

0

한옥으로 지어진 김유정역사. 김유정역은 ITX청춘이 정차하지 않는 역이다.

처음에는 ITX청춘을 타고 김유정역에 가려고 했는데 김유정역에 정차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게 되어서 종착역인 춘천역에 가는 것으로 변경했다.

012

김유정역에는 디젤기관차 한대와 무궁화호 객차 두대가 있다.

0

춘천역 이전 역인 남춘천역에 도착했다. 남춘천역은 ITX청춘이 정차하는 역이다.

0

남춘천역에서 찍은 ITX청춘 열차.

0

종착역인 춘천역에 도착했다. ITX청춘의 종착방송은 전철과 동일하다. 즉 ITX청춘 열차에서 '날자꾸나(무궁화, 새마을, ITX새마을, 누리로 종착역 방송 배경음악)'를 들을 수 없다.

응? 춘천역에 왠 무궁화호가? 아! 오글로리에 따르면 이날 서울역발 진영행 임시 새마을 열차 말고도 논산역발 가평행 임시 무궁화호 열차도 있었다. 무궁화호 열차의 디젤기관차를 가평역에서 돌릴 수 없기 때문에 전차대가 있는 춘천역으로 이동시켜서 춘천역에 있는 전차대에서 디젤기관차를 돌린 다음 춘천역 선로에서 대기시키고 있는 모양이다.

0

무궁화호 객차와 발전차. 이 사진의 중앙에서 약간 오른쪽에 전차대가 있다.

0

경춘선 본선에는 ITX청춘 두대가 정차하고 있다. 왼쪽은 용산행 ITX청춘 2036열차고 오른쪽은 용산역에서 타고온 춘천종착 ITX청춘 2033열차다.

01

춘천역 선로에서 대기중인 무궁화호. 이 무궁화호는 가평역에서 논산역까지 운행할 열차다.

어라? 행선판이 없다. 임시 새마을, 무궁화호는 최소한 '단체 관광열차'라고 적힌 행선판을 게시하고 운행할텐데 이 무궁화호에는 없다.

0

춘천역 내부로 갔다. ITX청춘 열차를 전철용 LED전광판으로 안내하고 있다.

01

춘천역에서 대기중인 용산행 ITX청춘 2036열차를 타고 춘천역에서 출발했다. 이 무궁화호 사진은 춘천역을 출발할 때 찍었는데 초점이 잡히지 않았다.


경춘선 ITX청춘 열차 안에서 주변 사진을 찍었다:

2017/10/07 - [철도여행/여행사진] - 경춘선 열차 안에서 찍은 사진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