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9일 내일로 여행 (2부: 익산역)

이전글:

2017/10/26 - [철도여행/내일로 여행] - 2017년 8월 9일 내일로 여행 (1부: 남도해양열차 S트레인)

수원역에서 S트레인을 타고 익산역으로 갔다.

천안역을 출발했을 때 촬영한 천안-서대전 구간 주행영상. S트레인은 천안역 다음 정차역이 서대전역이여서 중간정차역이 없다.

서대전역을 출발했을 때 촬영한 서대전-익산 구간 주행영상. 서대전역 다음 정차역이 익산역이여서 중간정차역이 없다.

익산역에 6분 지연도착했다. 한국철도공사에서 운행하는 A(정선아리랑), G(서해금빛), O(중부내륙), S(남도해양), V(백두대간협곡)트레인은 새마을호급 관광열차이다. 역마다 다르게 표시한다. 어떤역은 S트레인으로 표시되고 다른역은 새마을호로 표시된다.

익산역은 서해금빛열차와 S트레인이 정차하는 역인데 모두 새마을호로 표시된다.

익산역에 도착한 서울행 KTX.

익산역에 정차해있는 여수엑스포행 S트레인 4873열차. 출발하면 전라선으로 진입하고 다음 정차역은 전주역이다.

이 동영상은 위에서 언급한 KTX와 S트레인이 출발하고 장항선에서 무궁화호가 도착하는 영상이다. 이 동영상의 무궁화호는 원래 타려던 익산행 장항선 무궁화호 1555열차다. 수원역에서 익산역으로 갈 때 호남선 무궁화호를 타면 2시간 35~40분이 걸리는데 장항선 무궁화호를 타면 3시간에서 정차역에 따라 3시간 20분이 걸릴 수 있다. 게다가 장항선은 단선이여서 지연이 잦기 때문에 지연까지 감안하면 3시간 30분 이상 걸릴 수 있다.

익산역 내부. 좀 넓다.

익산역 매점과 식당.

익산시 관광 팜플렛과 익산시티투어 탑승안내, 새만금 국제 피아노캠프와 군산 테디베어박물관 홍보문.

군산은 익산 서쪽에 있고 새만금은 군산 남서쪽에 있다. 어? 국제피아노캠프 장소가 예인음악예술전문학교라고 적혀있다.

익산시티투어는 5월에서 11월까지 운행하고 익산시 홈페이지에서 예약을 해야 하며 10인 이상 예약해야 운행한다.

익산시티투어 탑승안내문 맨 밑에 익산시 CI가 있는데 CI모양이 더할 익(益) 자를 미륵사지 석탑처럼 디자인한 모양이다.

익산역의 연혁. 일제강점기인 1915년 1월 1일에 이리역으로 영업개시했고 1929년 9월 20일에 근대양식으로 역사를 신축했으나 1977년 11월 11일에 이리역 폭발사고가 일어났다. 폭발사고의 원인은 화약을 실은 열차 안에서 추위를 녹이기 위해 촛불을 켰는데 그 촛불이 화약상자쪽으로 넘어지면서 불이 화약상자에 붙었고 이로 인해 폭발사고가 났다. 더 근본적인 원인은 화물열차는 반드시 새마을호보다 우선순위로 통과시켜야 하는데 그러지 않은 것이다. 이 폭발사고가 난 다음 이리시와 익산군이 통합해 익산시가 되었다.

참고: 이리역 폭발사고(위키백과)

2004년 4월 1일에는 서대전역을 경유하는 KTX가 개통되었고(이때 고속선이 서울(정확히는 금천구청(구 시흥역))-대전,서대전역, 대전-동대구 구간만 개통되었다.)

2007년 12월 27에는 장항역과 군산역을 이전하고 이 두역 사이를 금강하구둑으로 연결해 2008년 1월 1일부터 장항선 영업개시하고 장항선의 시, 종착역이 되었다. 장항선을 운행하는 무궁화호, 새마을호 행선판을 보면 '용산/익산 (장항경유) 익산/용산'이렇게 적혀있다.

2014년 11월 29일에는 선상역사를 완공했고 2015년 4월 2일에 호남고속선이 개통되었다.

익산역은 장항선, 호남선, 전라선이 분기하는 역이고 고속열차(KTX, SRT)의 필수정차역여서 승강장 번호가 10까지 있다.

익산역 동쪽으로 가서 백종원이 방문했던 분식집인 '고려당'에 갔다. 이 곳에서 점심식사를 했다.

2017/08/31 - [미각여행/味] - 전북 익산(익산역) 고려당

메밀소바와 만두를 주문했는데 만두를 만드는데 오래 걸렸고 만두 크기가 커서 식사하는데도 시간이 걸렸다. 서해금빛열차를 오산리역에서 찍으려고 했는데 식사하는데 시간이 걸려서 익산역에서 찍기로 했다.

식사를 끝내고 급히 익산역의 호남선, 전라선 상행선 무궁화, ITX새마을 승강장으로 갔다. 서해금빛열차는 이미 익산역에 도착하고 있었다.

익산역을 출발하는 KTX산천, 정차중인 KTX, 도착하는 호남선/전라선 무궁화호

익산역에 도착한 익산종착 서해금빛열차.

이 위치는 장항선 승강장이고 익산역 다음 역은 대야역으로 적혀있다.(익산역과 대야역 사이에 임피역과 간이역인 오산리역이 있는데 임피역은 여객운행이 중단되고 문화재로 선정되었고 오산리역은 폐역되어 그 터에 역명판 1개만 있다.)

서해금빛열차의 뒷부분. 서해금빛열차도 익산역에서 새마을호로 표시한다. 이 사진을 찍고 오산리역으로 갔다. 이 시점에서 1시간 뒤에 익산행 새마을호 1151열차가 오산리역을 통과해 익산역에 도착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