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 유스퀘어(2: 금호고속 역사관)



손으로 직접 그린 금호고속 버스 그림. 번호판을 보면 광주가 아니라 전남으로 되어있다. 참고로 금호고속의 번호판은 전부 전남이다.

공중전화기도 있다.

유스퀘어에는 금호고속 본사가 있다고 하는데 3층에 있다. 3층도 가보려고 했으나 대부분이 금호고속 사무실이여서 안갔다. 

피아노가 있다. 아! 그러고 보니 SRT 수서역에도 피아노가 있다.

잠시 유스퀘어 바깥으로 나갔다. 공연을 할 수 있는 무대가 있다. 

유스퀘어 시내버스 정류장. 이 정류장에서 담양, 화순, 함평으로 가는 버스를 탈 수 있다.

다시 안으로 들어와서... 영풍문고인데 건담 그림이 있다.

어라? 동상도 있네..

무안공항에서 베트남 다낭으로 가는 비행기를 이용해서 베트남으로 갈 수 있다고 한다. 무안공항은 나중에 호남고속철 역이 세워질 예정인데 무안공항을 이용하는 적은 수의 이용객과 선형성을 이유로 비판받고 있다. 청와대에 무안공항 경유안을 폐지해달라는 청원이 올라왔으나 500명만이 동의했다고 한다.

여기서부터는 금호고속의 역사관이다.(이 그림은 앞에서 본 그 그림이다.)

금호고속 아니 금호아시아나 그룹을 일으킨 창업 초기의 포드 택시.

초기에 이 포드 택시 2대로 '광주택시'라는 회사가 설립되었다. 이 회사는 지금의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된다.

포드택시의 뒷모습.

옛날에 택시를 타려면 택시회사에 전화해서 예약을 해야 했었다. 회갑연, 결혼식 때는 광주택시 한 대를 대절해서 광주시내를 한 바퀴 돌았다고 한다. 이러한 택시사업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육상(금호고속), 타이어, 화학, 건설 등의 다양한 사업분야를 어우르는 금호아시아나 그룹이 탄생하게 되었다. 

금호아시아나그룹의 창업주인 박인천 회장. "가장 확실한 밑천은 집념의 정신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금호(錦湖)는 박인천 회장의 호(號) 이다.

박인천 회장의 약력.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모태가 된 광주택시. 아! 그러고 보니 소설 상도에 나오는 기업은 바퀴로 일어선 기업이라고 한다.(드라마가 아닌 소설 상도를 읽으면 나옵니다!)

광주택시를 다음은 광주여객. 처음에는 서울과 대전을 경유해 광주까지 가는 고속버스를 운행했고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 사의 버스를 도입해 운행했다. 그 다음에는 광주여객에서 광주고속으로 사명이 바뀌었다.  

1992년에 광주고속은 금호고속으로 출범해 광주종합버스터미널을 개장했으며 최초로 서울-광주 노선에 쾌적하고 안락한 우등고속버스를 투입해서 운행했다. 

국내에서의 성공을 기반으로 중국으로 진출.

중국에서 달리는 금호고속 버스.

해외로 진출한 금호고속. 중국, 베트남, 미얀마, 캄보디아, 라오스에서 고속버스를 운영하고 있다.

배우 이상우와 김소연이 모델로 나온 의류광고 사진. 금호고속 역사관을 다 보고 나니 버스에 탈 시간이 되어서 버스를 타러 갔다.


'대중교통여행 > 여행사진' 카테고리의 다른 글

대구 달성공원(3: 달성공원 동물원)  (0) 2018.04.02
대구 달성공원(2)  (0) 2018.03.28
대구 달성공원(1)  (0) 2018.03.26
광주 유스퀘어(1)  (0) 2018.03.13
1913 송정역시장(2)  (0) 2018.02.25
1913 송정역시장(1)  (0) 2018.02.22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2)  (0) 2018.01.26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