춘천 김유정역 주변사진 (2: 김유정역 경춘선 무궁화호 내부)


경춘선 김유정역 주변에는 과거 무궁화호 운행시절의 김유정역과 디젤동차 1대, 무궁화호 객차 2대로 편성된 무궁화호가 있다. 그 무궁화호 내부에는 과거 경춘선 역의 사진이 있다.

춘천역. 경춘선 전철공사로 인해 춘천역은 잠시 폐역되었고 경춘선 전철이 완공될때까지 청량리-남춘천간 무궁화호 열차가 운행했다. 경춘선 전철이 완공된 후에 전철과 ITX청춘을 탈 수 있다.

남춘천역. 경춘선 전철공사로 인해 춘천역이 폐역되자 마지막으로 무궁화호 열차가 운행할 때 까지 경춘선의 시/종착역 기능을 담당한 역이다.

신남역(현 김유정역). 경춘선 개업당시에는 신남역이었으나 춘천 출신의 소설가 김유정의 이름을 딴 김유정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김유정역사는 경춘선 전철이 개통되고나서도 보존되고 있다.

강촌역. 대학생 MT의 성지로 (구 강촌역)승강장에 가면 그래피티 낙서를 볼 수 있다.

백양리역.

경강역. 서천리에 위치해 있어서 서천역으로 불렸으나 장항선의 서천역과 중복되어서 경기도와 강원도의 경계에 위치해 있다고 해서 경강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경춘선 전철이 개통되었을 때는 굴봉산역으로 바뀌었다.

가평역.

상천역.

청평역. 내가 고1일때 가본적이 있다.

대성리역. 대학생 MT의 성지로 알려져있다. 현재의 대성리역(전철역)에는 ITX청춘이 정차하지 않는다.

마석역.

평내역. 역 이름은 평내역이지만 호평동에 위치해 있어서 평내호평역으로 이름이 바뀌었다.

금곡리역. 당시에 금곡리여서 금곡리역이었으나 금곡동으로 승격되자 금곡역으로 바뀌었다.

사릉역. 조선의 왕인 단종비의 능인 사릉의 이름을 딴 역이다.

퇴계원역. 청량리-퇴계원 구간은 무궁화호 운행 경로와 전철 운행 경로가 완전 딴판이다.

무궁화호가 운행할 때, 청량리-성북(현 광운대)-화랑대-퇴계원인데 전철이 운행할 때, 청량리-회기-상봉-망우-신내-갈매(구리시)-별내(남양주시)-퇴계원(남양주시)이다.

화랑대역. 이 역 근처에 육군사관학교와 서울여대가 있다.

신공덕역.

성동역. 당시 경춘선의 시/종착역이었고 1971년에 폐역되었으며 경춘선의 시/종착역 기능은 청량리역으로 이전되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