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8년 6월 27일 백마고지발 서울행 DMZ트레인 4886열차 탑승기



이날 강원도 철원 백마고지역에서 서울역으로 가는 DMZ트레인 4886열차를 탔다. 원래는 철원으로 갈 때도 서울역에서 DMZ트레인을 타고 백마고지역으로 가려고 했으나 늦잠을 자는 바람에 철원으로 가는 표를 취소시키고 동서울터미널에 가서 버스를 타고 동송터미널에 간 다음, 백마고지역에 가서 DMZ트레인을 타고 서울역으로 가게 되었다.

0

안양역에 가서 백마고지행 승차권을 반환하고 4호선을 타러 금정역으로 갔다. 서울교통공사 451편성 당고개행 열차가 도착하고 있다. 이 열차를 타고 사당역에 가서 2호선으로 갈아타 강변역으로 갔다.

01

강변역에 도착하는 서울교통공사 멜코쵸퍼 243편성 신도림행. 이 열차사진을 찍고 동서울터미널로 갔다.

0

철원 동송터미널로 가는 버스표를 구입했다. 출발하려면 1시간이나 기다려야 했다.

01

평창올림픽이 끝난지 3달이 지나 여름인데도 살아남은(?) 수호랑과 반다비.

0

내가 탈 동송행 시외버스. 경기고속 버스다.

동서울터미널에서부터 철원 동송터미널에 도착할 때까지 버스운행영상을 찍었다. 동서울터미널을 출발해서 남구리IC에 진입해 구리포천고속도로를 타고 포천IC에서 빠져나와 포천터미널, 양문, 운천, 관인터미널을 경유해 철원에 위치한 동송터미널에 도착한다.

0

오후 1시 50분에 동송터미널에 도착했다.(이 사진속 버스는 동서울에서 타고 온 버스가 아니다)

 동송읍 주변을 둘러보고 나서

2018/07/29 - [대중교통여행/여행사진] - 강원도 철원군 동송읍 일대 사진

막국수와 편육으로 점심식사를 하고(후기는 사진클릭)

0

동송터미널 버스시간을 알기 위해 터미널로 갔다.

012

시간표. 강남으로 가는 버스도 있고, 대전으로 가는 버스도 있다.

0

이제 백마고지역으로 가기 위해 버스를 기다렸다. 철원 동송읍내 버스는 시간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버스시간이 중요하다.

13번 버스를 타고 동송터미널에서 백마고지역으로 갔다.

0

백마고지역에 도착했고, 승강장으로 갔다. 동두천행 통근열차가 출발대기중이다.

0

출발하기 위해 출입문을 닫은 동두천행 통근열차.

01

통근열차가 출발한 후, 백마고지역 승강장에 도착한 서울행 DMZ트레인 4886열차.

0123

DMZ트레인 내부. 매점이 있으나 영업하지 않는다. 색깔만 바뀌었을 뿐 본질은 RDC무궁화가 아닌 통근열차다

0

정면에서 운행장면을 볼 수 있는 모니터가 있다.

01

DMZ트레인 내부에는 옛날 열차사진들이 있다. 우선 새마을호 PP동차와 관광호(새마을호의 전신).

(관광호의 전용 디젤기관차의 앞부분은 신칸센을 닮았다.)

01

새마을호 PP동차 초기도색과 KTX.(KTX는 계룡-서대전 구간에 있는 한 장소에서 찍은거 같다)

01

경춘선에 투입된 무궁화호(NDC동차와 비슷하다)와, 현재의 무궁화호(발전차가 구형이고 이미 역사속으로 사라진 발전차다).

01

부산-경주간 관광열차(디젤기관차가 아닌 증기기관차가 견인한다)와 국산 우등형 전기동차(철도박물관에 가면 있다).

0

이 열차는... 통일호였나 비둘기였나... 잘 모르겠다.

01

통일호(현재의 통근열차, 의정부역에서 찍은 거 같다)와 동글이(VVVF, 행선표시기가 롤지형태이다).

01

레이디버드(현재 교육전용열차(E트레인)으로 사용)와 V트레인.

백마고지서부터 서울역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촬영했다. 통근열차와 달리 일부 역(백마고지, 신탄리, 연천, 소요산, 동두천(통근열차 운행구간))에만 정차한다.

0

연천역에 오래 정차해서 연천역 주변을 둘러보았다.

012

연천역사, 급수탑, 미카 증기기관차.

0

연천역에 있는 북한군에 의해 시설된 화물홈은 북한의 6.25 남침을 증명하는 철도시설물이다.

0

서울역에는 예정시간보다 1분 빨리 도착했고

0

천안급행을 타고 집으로 갔다.(끝)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