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항선 새마을호 용산→익산 주행영상(2017년 11월 13일 촬영)


촬영일: 2017년 11월 13일


새마을호가 2013년 초 PP동차들의 퇴역을 시작으로 2014년 경부선, 호남선, 전라선, 경전선(서울-진주)의 새마을호가 ITX새마을로 교체되었고 이어서 중앙선에서 운행하는 청량리-안동 새마을호가 청량리-영주 ITX새마을로 교체되었으며, KTX포항역의 개통으로 서울-포항 새마을호가 폐지되었다. 현재 새마을호는 장항선에서만 운행하며 2018년 4월 중으로 이마저도 역사속으로 사라지게 된다. 


여기서 소개하려는 동영상은 용산역에서 익산역으로 가는 새마을호 1153열차이고 이 열차는 새마을호 열차가 선택적으로 정차하는 평택, 신례원, 삽교역에 정차하지 않는다.

이 새마을호 열차는 용산역에서 오전 11시 40분에 출발해서 영등포, 수원, 천안, 아산(천안아산), 온양온천, 예산, 홍성, 광천, 대천, 웅천, 서천, 장항, 군산역을 거쳐 오후 3시 1분에 익산역에 정차한다. 여러가지 변수(아기 울음소리, 어린이들의 소란 등)를 고려하여 카페객차에서 열차동영상을 찍었다. 종착역인 익산역에는 4분 지연된 오후 3시 5분에 도착했다. 이정도의 지연이면 아주 양호(?)한 지연이다.


다행히 아무런 변수의 영향을 받지 않고 용산역에서부터 익산역까지 운행하는 장면을 찍을 수 있었다. 다만 아쉽다면 벼를 추수하기 전에 찍었다면 좋은 풍경을 전달했을 수 있을 것이라는 아쉬움이 든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