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7년 8월 11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3부: 군산역, 대야역, 임피역, 오산리역, 익산역)


이전글:

2017/11/03 - [철도여행/내일로 여행] - 2017년 8월 11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1부: 군산역으로 가는 길)

2017/11/04 - [철도여행/내일로 여행] - 2017년 8월 11일 마지막 내일로 여행 (2부: 금강하구둑)

원래는 군산역에서 용산행 무궁화호 1562열차를 타고 올라가려고 했으나 익산역 근처에 탕수육을 2000원에 파는 분식집을 발견해서 익산행 무궁화호 1559열차를 타고 익산역으로 갔다.

0

군산역 열차도착안내. 익산행 무궁화호 1559열차가 군산역에 3시 46분에 출발하나 6분 지연으로 3시 52분에 출발한다.

01

군산역의 화물열차. 원래 대야역에서 화물을 취급했는데 군산역으로 이관했다.

0

군산역에 도착하는 용산행 무궁화호 1562열차.

0

내가 탈 익산행 무궁화호 1559열차가 군산역에 도착하고 있다. 이 무궁화호를 타고 익산역으로 갔다.

1559열차는 대야역에 정차하지 않는 무궁화호여서 다음 정차역은 마지막 역인 익산역이다. 발전차가 맨 끝에 있는 열차다.

012

군산역을 출발한지 몇분 후에 선로 하나가 보였다. 이 선로는 군산화물선으로 과거 군산선 시절 구 군산역(현 군산화물역, 폐역됨)과 옥구선을 잇는 선로다. 군산화물역은 폐역되었지만 선로는 철거되지 않았는데 옥구선은 군산에 위치한 미군기지에 물자를 공급하는 화물열차를 운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군산화물역에서 옥구선이 분기하기 때문에 선로를 철거할 수 없다.

0

앞에서 언급했듯이 대야역에 정차하지 않아서 통과했다. 대야역에는 무궁화호가 하루에 하행선(익산방면)은 5회(1555, 1557, 1561, 1563, 1565), 상행선(용산방면)은 4회(1554, 1556, 1560, 1566) 정차한다.

0

임피역. 청소역처럼 문화재로 지정된 역이지만 청소역과 달리 여객영업을 하지 않는 역이다. 여객영업을 할때 무인역이었고 군산선이 장항선에 편입되기 전까지 통근열차가 정차했고, 장항선에 편입된 후에 통근열차 대신 운행하는 익산-서천간 새마을호가 정차했다. 이 새마을호는 서천역에 디젤동차를 회전하는 시설이 없어서 PP동차로 운행했고 요금은 고정운임인 2500원이었다. 그러나 승객들의 이용이 저조하자 2008년 5월 1일부로 폐지되었다.

(통근열차를 투입하면 안됬었나?)

0

오산리역. 수요일날 여기서 열차사진을 찍었다. 오산리역은 군산선이 장항선에 편입되기 전까지만 여객영업했고 장항선에 편입된 이후로는 여객영업이 중단되었다. 또한 2010년에는 역사가 철거되었다.(역사라 해도 버스정류장만한 것이었다.)

0

익산역에 도착했다. 서해금빛열차가 익산역 장항선 승강장에 정차해 있다.

서해금빛열차 사진을 찍고 늦은 점심식사하러 갔다.

2017/09/04 - [미각여행/味] - 전북 익산(익산역, 의류패션특화시장) 우리분식

0

식사를 마치고 익산역에 도착하는 익산종착 새마을호 1155열차를 찍기 위해 서둘러 익산역으로 갔다.

0

익산역 장항선 승강장. 사진의 무궁화호는 군산역에서 타고온 무궁화호 1559열차이고 용산행 무궁화호 1564열차로 5시 25분에 출발한다.

0

익산차량사업소 선로변에 유치된 새마을호 객차. 이 새마을호는 1153열차다.

0

호남선, 전라선 무궁화, ITX새마을 승강장으로 가서 장항선 용산행 무궁화호 1564열차 사진을 찍었다.

0

익산역 장항선 승강장으로 진입하는 화물열차.

01

익산역에 도착하는 SRT열차.

012

익산역에 도착하는 익산종착 새마을호 1155열차.

0

익산역에 도착했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