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부: 2017/01/18 - [철도여행/철도사진, 철도출사] - 2016년 9월 18일(철도의 날) 철도박물관 무료관람 (1부)


철도박물관 내부전시장으로 갔다.

파시 1-4288 증기기관차. 철도박물관 내부 전시장에 있다.

분당선 열차. 행선은 수서이고 도색은 한국철도(Korean National Railroad)시절의 주황색 도색, 분당기지에서 출고해서 수서역으로 가는 모습이다. 이 사진에서 선로 옆에 논밭이 있는데 지금은 개발되어서 그 자리에는 도로와 건물이 있다.

페니다렌호. 1803년 영국의 리처드 트레비식이 제작한 세계최초의 증기기관차. 그러나 실용화 되지는 못했다.

로코모션 스팀기관차. 1825년 영국의 조지 스티븐슨이 제작했고 세계 최초로 실용화된 기관차이다.

우리나라에서 최초로 운행한 증기기관차인 모갈형 탱크기관차와 목재객차.

1/32 전기동차 모형. 겉보기엔 4호선 서울메트로 열차를 떠올릴 수 있으나 한국철도 도색이 된 3호선 열차이고 행선은 구파발이다.

1/32 8001호 전기기관차. 이런 전기기관차를 보기는 어렵다.

1/32 전후동력형 디젤 동차. 새마을호 PP동차다.

1/32 디젤전기기관차(?). 그냥 디젤동차라고 하겠다.

우리나라 기관사에게 일본 철도회사 사장이 기증한 선물. 석탄을 실은 증기기관차다.

(왼쪽) 6.25전쟁으로 파괴되어 녹슨 증기기관차, (오른쪽) 경의선 문산역 북단에 있는 철도중단점. "철마는 달리고 싶다"라고 적혀있다.

대전-이리(현 익산) 구간 호남선 복선개통 자료.

용산-성북 경원선 구간 개통자료. 왼쪽에는 서울지하철공사 초저항이 있고 오른쪽에 철도청 초저항이 있다.

일본 전기기관차.

통일호 객차와 새마을호 객차(식당차 포함), 발전차, 우편차, 장애인용 무궁화호 객차사진

철도청 초저항열차.

철도청 도색 디젤동차. 7175호이다.

디젤동차, 새마을호 PP동차, CDC 통근열차, VVVF 열차(3호선 일산선), KTX, KTX산천

객화차 제동의 원리

이 사진은 과거 용산-성북간 경원선 구간이 개통되었을 때 개통 초기 6량으로 운행하는 중저항 열차 사진이다. 행선은 용산이고 1x64편성으로 보인다.(지금은 경의중앙선이고 저항열차가 운행하지 않는다 또한 1x64편성은 10량화 과정에서 TC만 중저항이고 나머지는 모두 신저항으로 편성되었다.)

철도청 도색 새마을호 PP동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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