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사 당일이 경강선 개통일이여서 경강선을 타러 갔다.
당정역에 있는 경강선 개통안내문
당정역으로 서울메트로 108편성 동묘앞행 열차가 진입하고 있다.
리우 패럴림픽 홍보물. 수원역으로 가서 분당선을 타고 이매역에서 경강선을 탔어야 했는데 이왕 온 김에 잠시 세류역에 들렸다 가기로 했다.
세류역으로 진입하는 서울메트로 개조저항 115편성 서동탄행
이 개조저항을 찍기 위해서 잠시 세류역에 들렸다.
개조저항을 찍고
다시 수원역으로 가서 분당선으로 갈아탔다.
6분 뒤에 열차가 출발한다.
분당선에서 1호선으로의 환승안내문. KTX와 ITX새마을, 누리로, 무궁화호도 같이 적혀있다.
정조대왕의 화성으로 행차하는 모습을 그린 그림. 분당선 수원역 환승통로에 있다.
분당선 수원역 스크린도어 LED
11시 6분 이전에 도착했다.
분당선 수원역 역명판. 열차가 출발하기 전에 열차에 탔다.
망포역에 도착했다. 망포역은 과거 수원역 개통 이전의 분당선 종착역이다. 행정구역상 위치는 수원시 영통구.
기흥역에 도착했다. 기흥역은 용인경전철과 환승이 가능하고 망포역 개통 이전의 분당선 종착역이다. 행정구역상 위치는 용인시 기흥구.
보정역에 도착했다. 보정역은 과거 분당선이 기흥역까지 개통하기 이전에 분당차량기지 위에 역이 있었고 기흥역까지 개통되자 지하역으로 이전하고 차량기지 위의 기존 보정역은 폐쇄되었다.
오리역에 도착했다. 오리역은 과거 분당선의 시종착역이였고 보정역이 개통된 뒤에도 오리종착 열차가 있었는데 어느 순간에 오리종착 열차는 폐지되고 오리역에 있던 회차선도 철거되었다(침목은 그대로 있고 선로만 걷어냈다.).
이매역에 도착했다. 이매역은 경강선으로 갈아 탈 수 있는 역이다.
수원역에서 타고온 분당선 납작이 왕십리행.
이매역을 출발한다.
이매역 경강선 환승통로. 환승게이트가 있다. 환승게이트에서 추가요금이 발생하지 않고 최종 목적지가 요금을 결정하니 카드를 찍고 환승한다.
경강선 주요 역들. 판교, 경기광주, 부발, 여주. 경기광주는 광주광역시와의 혼동을 피하기 위해 경기광주로 표기했고, 부발역은 근처에 부발기지가 있어서 경강선 일부 열차는 부발역까지 운행하고 부발기지로 입고한다. 여주역은 경강선의 시종착역이다.
경강선 이매역 역명판. 역번호가 400자리이고 색깔은 남색에 가까운 파란색(군청색)이다. 원래는 이매역에서 여주까지 간 다음 여주에서 판교로 갔다가 다시 이매역으로 가려고 했지만 순서를 바꿔서 먼저 판교역으로 가기로 했다.
경강선 이매역에 있는 분당선 환승안내문
이매역 LCD모니터
이매역 열차시간표. 출퇴근 시간에는 한 시간에 4대, 평소 시간에는 한 시간에 3대 꼴로 운행된다.(2부에 계속...)
'대중교통여행 > 2016년 철도출사&여행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2016년 10월 3일 성균관대역 근처와 의왕 레일바이크 근처에서 찍은 사진 (0) | 2017.01.24 |
---|---|
2016년 9월 24일 경강선 출사 (3부) (0) | 2017.01.23 |
2016년 9월 24일 경강선 출사 (2부) (0) | 2017.01.23 |
2016년 9월 23일 구로역 출사 (0) | 2017.01.21 |
2016년 9월 23일 용산역 출사 (4부) (0) | 2017.01.20 |
2016년 9월 23일 용산역 출사 (3부) (0) | 2017.01.20 |
2016년 9월 23일 용산역 출사 (2부) (0) | 2017.01.20 |